티스토리 뷰
목차
오늘은 '공동주택 공시지가 조회 방법'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아파트, 주택, 토지의 공시지가는 각종 국세와 지방세 납부의 기준이 되기에, 공시지가가 어떻게 달라졌는가에 따라 내야 할 세금과 혜택이 달라지게 됩니다.
▼바로 아파트 [공시지가 조회 바로가기]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.
아파트 공시지가 조회
'아파트 공시지가'는 국토교통부에서 매년 하반기에 조사하여, 보통 4월 말 공식 공시지가 발표를 합니다.
이때 확정된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7월부터 각종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, 국민연금 등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.
무려 60여 개의 세금과 혜택이 공시지가와 연관되어 있음으로 공시지가 확인은 필수입니다.
▼자세한 설명은 하단에 써놓았으니 궁금하신 분은 참고하세요.
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사이트
아파트 및 공동주택의 공시지가 조회는 국토교통부 [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]에서 바로 확인가능합니다.
그럼 빠르게 공동주택 연립 및 아파트의 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① 먼저 [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]에 접속합니다.
② 정확한 주소와 아파트명 동호수를 입력합니다.
아파트 공시지가 조회를 위해선 해당 공동주택의 '주소와 동호수'를 알고 있어야 수월하게 진행이 됩니다.
③ [공동주택가격]란에서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가 가능합니다.
📌[공시지가 산정기초자료]를 클릭하시면, 국토교통부에서 해당 공시지가를 평가를 한 기본 자료 확인이 가능합니다.
아파트 공시지가의 중요성
공동주택인 아파트의 공시지가는 세금과 밀접하게 관련된 부분이기에 매년 얼마로 공시지가가 측정되는지가 아주 민감합니다.
특히 요즘 같이 아파트 가격이 크게 떨어지게 될 시, 작년 아파트 고점의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올해 세금이 납부되면 마른하늘에 날벼락일 수 있습니다.
아파트 실거래가는 떨어졌는데, 가장 비쌀 때 기준으로 세금을 납부해야 하니 세금납부를 고려하셔서 자금계획을 세우셔야 합니다.
이러한 문제가 있기에 국토교통부에서 공시지가를 확정하기 전 3월~4월쯤, 공표할 공시지가 열람과 이의신청을 할 수 있게 장치를 마련해 놓았습니다.
현재 공동주택 공시지가 열람 및 의견청취 기간으로 24년 3월 19일 ~ 24년 4월 8일까지 이의신청을 받고 있습니다.
공시지가 열람 및 공표 일정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.
✅공시지가 산정
1월 말~ 2월 초
✅공시지가 및 가격 검토
2월 말~3월 초
✅공시지가 열람 및 의견청취
3월 중순~ 4월 초
✅공시지가 최종 확정
4월 말
✅공시지가 기반 세금납부
7월부터~
📌함께보면 돈 되는 정보
① 3년 이내 안 찾아가면 사라지는 '건강보험 환급금 조회'하고 숨은돈 찾아가세요.
② 스마트폰 앱 깔고 걷기만 하면 10만 포인트 증정하는 '서울시 손목닥터 9988'
③소상공인이라면 최대 '20만원 전기요금 지원'받으시고 운영비 줄여보세요.